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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 TIP] 급성장하는 스마트TV 광고시장…TV업계 새로운 수익원으로

(주)엠이티 M.E.T Co.,Ltd 2024. 3. 29. 09:43

안녕하세요~(주)엠이티입니다.

스마트 TV 시장이 커지면서

광고 수익이 TV 업계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을 엠이티와 알아볼까요?


급성장하는 스마트TV 광고시장

TV업계 새로운 수익원으로

인터넷과 열결되는 스마트 TV로

각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광고 수익이 TV업계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TV 사용 인구 자체는 어느 정도 정해져 있어

TV 기기라는 하드웨어 매출은 엄청난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하나의 기기로 콘텐츠를 얼마나 이용하느냐에 따라

광고 수익은 크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온라인 동영상 광고 매출은 연평균 18.5%의 성장률을 보이며

23년 2천억달러에서 2027년 2천 880억 달러로 커질 전망입니다.

반편 같은 기간 TV 기기 매출은 연평균 2.5% 하락하며

990억달러에서 920억 달러로 줄어 상반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특히 세계 최대 TV 시장 중 하나인 북미는 FAST(무료 광고 기반 스트리밍 TV)등의

이용이 급성장하면서 지난해 스마트 TV 이용에 따른 광고 매출이

TV세트(완성품) 매출을 웃도는 현상을 선제적으로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전 세계 설치된 스마트 TV는 12억 5천 900만대로,

전체 TV 이용 가구 수를 기준으로 추산하면

10가구 중 6가구꼴로 스마트 TV를 이용할 만큼 확산됐습니다.

작년 스마트 TV를 통한 온라인 동영상 광고 매출은 329억달러로

전체 온라인 동영상 광고 매출의 약 16.5%를 차지했습니다.

산술적으로는 지난해 전 세계에 설치된 스마트TV 1대당 연간 26.1달러라는

추가 고정수익이 발생하는 셈입니다.

이 때문에 TV 제조사나 플랫폼 업체들은 스마트 TV 광고를 매개로

수익을 증대시키는 선순환 구조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로쿠나 구글 TV와 같은 플랫폼 기업들은 TV 제조사에

스마트 TV 운영체제(OS)를 제공하고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을 가져가는 사업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나 LG전자처럼 자체 OS 플랫폼을 보유한

TV제조사들은 TV판매량 증가가

자체 플랫폼을 통한 광고 매출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기대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앞으로 TV가 우리 생활 속에 새로운 광고판과

수익구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급성장하는 스마트TV 광고시장…TV업계 새로운 수익원으로

작년 전세계 스마트TV 12억6천만대…스마트TV 통한 광고매출 40조원대 "TV 기기 시장 추가 성장 기대치 제한적…SW 영역은 성장 가능성 커" 인터넷과 연결되는 스마트TV로 각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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