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동화장비 수리/구매/유지보수 (주)엠이티

빨리고쳐엠이티 1670-8257

M.E.T/M.E.T Tip

[M.E.T TIP] "수박이요? 복숭아죠" 1인 가구 늘면서 과일 소비도 변화

(주)엠이티 M.E.T Co.,Ltd 2022. 8. 26. 08:51

안녕하세요~ (주)엠이티입니다.

이번 여름에 가장 많이 드신 과일은 무엇인가요?

가구 유형의 변화에 따라

과일 소비도 변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소식을 엠이티와 함께 알아볼까요?


"수박이요? 복숭아죠"

1인 가구 늘면서 과일 소비도 변화

1인 가구가 늘면서 과일 소비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크기가 큰 과일보다는 작은 과일이,

대용량보다는 소포장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인 가구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열 가구 중 세 가구가 1인 가구인 셈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과일 인기 판도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마트에서는 판매하는 전체 과일 매출 중

복숭아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 2년간 모두 수박이 1위, 복숭아가 2위 였지만,

올여름 복숭아 매출이 22.9% 늘어난 반면,

수박 매출은 8.7% 감소하면서 복숭아의 순위가 올라갔습니다.

이마트는 이와 같은 형상에 대해

1~2인 가구가 늘면서

수박 소비가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크기가 큰 수박 1통을 1~2인 가구가 소비하기가 쉽지 않은 만큼

양에 대한 부담이 적은 복숭아로 수요가 옮겨갔다는 분석입니다.

가격도 인기 과일 순위가 바뀌는 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복숭아는 지난해보다 가격이 7.4%하락했지만,

같은 기간 수박은 27.8%가 올랐습니다.

수박은 고온다습한 날씨로 주요 생산지에서

작황이 부진해진 반면,

복숭아는 올해 생산량과 출하량이 모두 늘면서

가격 경쟁력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MZ세대 사이에서 복숭아의 인기가 높아졌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유명 농원에서 생산되거나, 신비 복숭아, 납작 복숭아 등

특정 품종의 복숭아가 인기를 끌면서

복숭아 티켓팅, 복케팅이라는 신조어도 생겨났습니다.

또한 소포장 상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고,

매출도 함께 상승했다고 합니다.

 


가구변화에 따라 과일 소비는 물론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엠이티 | 김영삼 | 대전광역시 유성구 테크노11로 46 | 사업자 등록번호 : 314-86-33419 | TEL : 042-934-8257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4-대전유성-0334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