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주)엠이티입니다.
현대자동차가 차량 내부 온도를 크게 낮춰주는 복사 냉각 필름을 개발하고
파키스탄 현지에서 실증 사업을 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현대차는 파키스탄 제2의 도시 라호르에서
‘나노 쿨링 필름’을 70여 대의 차량 윈도에 무상으로 부착해주는
‘메이드 쿨러 바이 현대’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하네요!
자세한 소식을 엠이티와 함께 알아볼까요?
"현대자동차, 차량 내부 온도를 크게 낮춰주는 복사 냉각 필름을 개발,
파키스탄 현지에서 실증 사업 진행"
파키스탄은 보안상의 이유로 자동차의 틴팅 필름 부착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름이면 최고 기온이 50도를 넘는 무더위 속에서
연료비를 감당하기 어려운 운전자들은 에어컨 대신 창문을 열고 주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손님을 태워야 하는 운전자들의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연료를 소모해가며 에어컨을 가동한다고 합니다.
특히 라호르는 2022년 대기오염 세계 1위를 기록할 정도로 대기오염으로 문제가 심각하다고 하네요.
여름철 에어컨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연료 소모가 대기 오염을 더욱 가속하는 요인이 되고 있고 합니다.
이번 캠페인에 적용된 나노 쿨링 필름은 기술 상용화 직전 단계로,
시범 부착을 통해 실증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추후 양산을 위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틴팅 필름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가시광선과 적외선을 차단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차단율을 높일수록 어두워지는 필름은 시야 확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한번 들어온 열을 외부로 내보내지 못함에 따라 차량 내부 온도를 낮추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반면 현대차의 나노 쿨링 필름은 높은 투과율을 유지해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지 않으면서도
외부의 열에너지를 차단할 뿐 아니라 내부의 복사열을 외부로 방출한다고 합니다.
태양열의 특정 파장대를 막거나 방출하는 3개의 각기 다른 층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필름의 안 쪽 두 개 층은 틴팅 필름과 같이 밖에서 들어오는 태양열(근적외선 대 파장)을 반사해 내부로 열이 전달되는 것을
최소화하고 바깥층은 차량 내부의 복사열(중적외선 대 파장)을 외부로 내보내 실내를 식히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여름철 낮 동안 야외에서 실제 차량의 실내 온도를 비교 평가한 결과!
나노 쿨링 필름을 적용한 차량의 운전석 헤드레스트 부분 온도가
일반 틴팅 필름을 적용한 차량 대비 최대 10.98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틴팅 필름을 적용하지 않은 차량과 비교해서는 최대 12.33도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나노 쿨링 필름을 적용한 차량의 크래시패드 온도는
틴팅 필름 적용 차량 대비 최대 15.38도 낮았으며,
틴팅 필름을 적용하지 않은 차량에 비해서는 최대 22도 낮게 나타났다고 하네요~
외기 온도가 높을수록 냉각 효과는 커졌다고 합니다.
여름철 기온이 50도를 웃도는 파키스탄의 뜨거운 날씨에서 나노 쿨링 필름이 더 진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빨리 상용화 되었으면 하는 기술이네요!
세계적으로 현대 자동차의 기술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엠이티와 함께 알아보는 M.E.T TIP이었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32/0003291953?ntype=RA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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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리고쳐 엠이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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